기본자세
> 파크골프소개 > 기본자세
클럽을 잡는 방법
경기자가 파크골프 클럽을 잡는 방법은 좋은 스윙을 하기 위한 중요한 요수 중 하나로서 자신의 팔과 클럽을 연결시켜 몸통 및 팔에서 나오는 회전력을 정확하게 전달해주는 수단이다.

1. 그립잡기
① 인터록킹(Interlocking)그립
일반적으로 손이 작은 사람이나 힘이 없는 사람들이 잡는 방식이며, 양손의 일체감이 오버래핑보다 더 생기고 그립 자체를 단단히 잡을 수 있으나 클럽헤드의 움직임이 둔해지는 경향이 있는 그립 방법이다.

② 오버래핑(Overlapping)그립
보통 일반골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립으로 양손의 일체감을 유지시켜주어 임팩트지점에서 클럽헤드의 움직임이 좋은 그립 방법이다.

③베이스볼(Baseball)그립
공에 힘을 전달하기 쉬운 그립으로 양손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에 유의하고 특히, 야9ㅇ손을 밀착시키고 오른손이 스윙을 주도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왼손으로 그립 잡은 방법
① 스트롱(Strong)그립 : 악성 슬라이스를 내기위한 강한 그립(일명 훅 그립)
② 스퀘어(Square)그립 : 통상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하는 그립
③ 위크(Weak)그립 : 악성 훅을 방지하기 위한 그립(일명 슬라이스 그립)

3. 그립 잡는 요령
① 클럽헤드페이스를 목표 방향에 두고 왼손의 엄지는 샤프트 위에 얹고서 남은 4개 손가락이 아래쪽에서 감아 쥔다.
② 악력을 강하지 않게 계란을 가볍게 잡는 정도로서 일반적으로 꽉 잡는 것을 10으로 하고 쥐지 않는 상태를 0으로 할 때, 3~4정도의 강도로 한다.
③ 그립은 양손과 클럽을 일체화시킬 수 있도록 양손으로 클럽을 감싸는 기분으로 잡아서 정면에서 보면 양쪽 어깨선과 삼각형을 이루도록 한다.

스탠스 정하기
1. 양발 벌리기
기본은 어깨 넓이이며 거리에 따라 또는 상황에 맞게 조금 더 넓게 또는 좁게 한다.

2. 발끝 벌리기
양발을 어개 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발의 각도를 정하여 자연스레 위치하는데 개인별로 차이를 보이지만 아래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① 스퀘어(Square)스탠스 : 11자형
② 오픈(Open)스탠스 : 왼발이 열려있는 형
③ 클로우즈(Close)스탠스 : 왼발이 11자형보다 더 닫혀 있는 형


경사도 등 홀 형상 조건
1. 홀 마다 티잉그라운드에서 홀컵까지 거리와 경사도 등 특성을 갖고 있다.
2. 홀아웃시 기준타수 이내로 공략함에 있어 티샷 또는 제2타를 치기 위해서는 코스내 장애물을 고려하여 그린 또는 페이웨이에 안착하도록 어느 방향으로 공을 보낼 지를 선정해야 한다.

몸의 정렬
시선, 허리, 무픔, 발끝의 라인은 선정한 목표방향과 평행이 되도록 위치한다.
직립한 자세로부터 등줄기를 편 상태로 허리를 굽혀서 클럽 소울이 지면에 닿도록 한다.
양쪽 무릎에서 상반신의 무게를 지지하는 느낌이 되어 양발에 체중을 50대50으로 분산한다.
이때, 유의할 점은 발뒤꿈치나 발끝에 체중이 편중되게 실리지 않도록 한다.

스탠스 정하기
1. 어드레스 요령
우선 조치사항은 그립잡기, 다리위치 정하기, 목표방향 선정, 몸의 정렬이다.
클럽그립을 양팔로 쭉펴서 잡아 왼쪽 손목을 자연스레 꺾어 클럽헤드를 눈 높이보다 더 높게 위치한다.
이 상태에서 무릎을 자연스레 구부리고 엉덩이를 빼면서 클럽헤드 밑부분이 지면까지 닿을때까지 천천히 허리를 구부린다.
클럽헤드면 중앙에 공이 위치하도록 필요시 양발 끝을 평행 이동시킨다.
동작이 완료되면 오른쪽 어깨가 왼쪽 어깨보다 약간 처진 상태로 삼각형 모양이 유지된다.

2. 티샷모습

샷 종류
1. 티샷
- 매 홀마다 티박스 또는 티잉그라운드가 설치되어 있어 홀을 공략하기 위하여 티위에 공을 올려 놓고서 첫번째로 치는 샷
2. 페어웨이 샷
- PAR 4,5홀에서 정상 코스를 따라 안착한 페어웨이 위치에서 깃대를 향해 어프로치를 시도하는 샷
- 공이 안착된 상태가 좋아 다음샷을 하기가 쉽다.
3. 러프샷
- 페어웨이에 안착하지 못한 공을 페어웨이에 안착을 하려거가, 깃대를 향해 어프로치를 시도하는 샷
- 공이 놓여있는 상태와 풀의 길이에 따라 공의 위치를 변경하여 탈출을 시도한다.
4. 벙커샷
- 페어웨이 또는 그린주변에 있는 벙커에서 탈출을 시도하거나 깃대를 향해 어프로치를 시도하는 샷
- 모래에 놓여진 상태에 따라 적절한 스텐스 하에 탈출을 시도한다.
5. 퍼팅
- 그린위에서 홀컵에 컵인을 시도하는 샷
- 일반적인 샷과 같은 스윙과는 상이한 시계추 진자운동의 스윙이 요구된다.